결혼 후 집안의 돈 관리에 필수적인 비상금 통장에 대한 내용은 몇 차례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비상금 통장은 말 그대로 예상하지 못했던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돈을 따로 모아 보관하는 통장을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상금 통장의 중요성과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봅니다.
| Table of Contents
우리가 살면서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 예를 들면 병원비나 갑작스러운 집안 공사나 차 수리, 또는 긴급한 상황이나 여러 경조사등 이러한 상황에서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 바로 비상금 통장인데요, 이전 글에서 말했듯 일반적으로 생활비의 3 ~ 6개월 정도의 비용을 권장합니다.
정말 필요할 때 돈이 없다면?
비상금 통장이 중요한 이유
급한 상황에서 정말 필요할 때 돈이 없다면 어떻게 할까요?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이런 경우 다른 사람한테 빌리거나 카드를 쓰거나 은행에서 이자를 주고 돈을 빌려야 하는 입장에 서게 됩니다. 이런 것을 의존하게 된다는 것이죠.
이런 것은 자칫 고정적인 고금리 부채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삶의 악순환이 시작될 수도 있고 재정적으로 집안에 위기가 찾아올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평소 조금씩이라도 비상금 통장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잘 다니던 직장에서 정리해고를 당했을 경우 당장 먹고살아야 할 때 어떡할까요? 소득이 끊겼지만 다면 몇 달 간이라도 미리 준비해 둔 비상금 통장으로 새로운 직장을 얻기 전까지 버틸 수 있는 것입니다.
1. 비상금 통장 만들기 TIP
우선적으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의 경우 고정급여의 크기에 따라 저축해야 하는 비상금의 크기도 달라지게 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이전에서도 다룬 적이 있어요.
일반적으로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을 개설해 비상금을 모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 이자율이 높을 것.
- 입출금이 자유로울 것.
- 수수료 혜택이 있을 것
이렇게 3가지 정도인데요, 일단 일반 저축통장(입출금이 자유로운)의 경우에는 기본 이자율이 정말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과 다르게 10만 원 이상이면 어느 정도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이율로 이자를 쳐주기는 하지만 너무나 적죠.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비상금은 이자가 많이 붙는 통장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주거래 은행이 있다면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을 텐데, 비상금 통장은 수수료가 낮거나 없는 통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후 추가적으로 비용이 들어가는 통장은 그리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복리를 원한다면 매일 이자를 받아 원금에 더해지는 방식의 통장이 특히 좋습니다. 카카오뱅크나 혹은 토스와 같은 온라인 은행도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2. 비상금 통장 활용 TIP
한 가지 알아둘 것은 비상금 통장은 아무 때나 마음대로 꺼내서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일정한 규칙(룰)을 정해두고 저축과 관리를 병행한 후 정말 필요한 순간에 활용하는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기본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이체를 설정할 것 (입금)
- 출금 규칙을 정할 것
- 정기적인 관리와 검토 (금액 설정)
이와 같이 3가지의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저축을 하기 위해서 저축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은데요, 이를 위해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동이체'입니다. 자동이체는 정해진 날에 정해진 통장에서 자동으로 비상금 통장 이체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통장 관리인데 이것은 급여 인상 시 비상금의 저축 금액이 동시에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새롭게 금액을 정해 보충하는 방법입니다. 잊지 마세요.
3. 비상금의 투자 TIP
비상금을 투자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는 사람마다 조금씩 의견이 다릅니다.
개인적으로는 직접적인 것보다는 간접적으로 일부 투자하여 저축의 이자와 함께 어느 정도 약간의 수익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예를 들면 금리 연동식 단기 채권 + 저축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금융상식이나 변동하는 금리, 저축 금융상품등을 자세히 알아야 하고 어느 정도의 금융 지식도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것이 귀찮거나 잘 모르는 분들은 그냥 이자율이 좋은 통장에 저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상금으로 주식하면 안되냐는 멍멍이 소리는 집어치우시길..
중요한 것을 꾸준하게 모아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정말 필요한 순간에 집안의 급한 지출 금액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실천해 보세요.
덧붙임
이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비상금 통장은 결혼을 한 기혼 가정에 더 필요할까, 아니면 혼자 사는 미혼자(솔로)에게 더 필요할까 하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혼자 보다는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려 나가는 사람들에게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것은 경우의 수 문제인데요, 뭐든 정해진 건 없지만 급한 일이라고 했을 때 아무래도 가정이 있는 기혼자 분들에게 더 많은 효용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혼자라면 뭐든 이겨내기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해요.
갑작스러운 상황이나 긴급하게 돈이 필요한 상황에서 여유자금(비상금 통장)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그 차이가 엄청 크다고 생각합니다. 귀찮더라도 꾸준하게 매월 얼마씩이라도 저축해서 꼭 비상금 통장을 만들어 두세요. 정말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