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RICH / / 2023. 11. 30. 15:21

결혼 후 가계부 작성, 왜 중요할까? (feat. 작성요령)

MODOO-RICH의 저작물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두 사람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결혼, 이번 글에서는 결혼 후 가계부를 꼭 작성해야 하는 이유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혼자가 아닌 둘이 되는 시점에서 가계부는 가정의 경제를 관리하고 조금 더 안정적인 재정상태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Table of Contents

     

     

    통상적으로 보면 결혼 후에는 각자의 수입과 지출이 합쳐지게 되기 때문에 가정 경제를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가계부 작성이 꼭 필요하며 기본적이면서도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 작성이 왜 중요한가?

    가계부를 작성하면 수입과 지출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각자의 소비습관, 나아가 가정의 소비습관을 개선하고 장기간의 재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계부 작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부분을 아래와 같이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계부작성-수입지출
    가계부 작성의 필요성

     

     

    1. 수입과 지출의 파악

    맞벌이나 외벌이나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한 달 동안의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을 통해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잘 맞추고 더불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매달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돈과 고정적으로 나가는 돈을 분류하고 한 달의 소비를 정리해 보세요. 한눈에 알아보기 쉬울뿐더러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나가므로 저축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도움 되는 글 :
    - 저축의 기본 개념과 예금, 적금의 차이점

     

     

    2. 건강한 소비습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지출의 세부 항목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이 어떤 항목에 얼마나 지출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 습관을 개선하고 보다 건강한 지출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출 목록을 세분화하여 구성해 보세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고정지출 : 매월 나가는 공과금, 통신비 등
    • 변동지출 : 식대, 문화생활, 외식비 등
    • 일회성 : 경조사 외

     

     

    3. 장기적인 재무 목표

    앞서 첨부한 글처럼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시작하는 재테크는 결혼 후에도 계속 이어집니다.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추가적인 장기 플랜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혼 후 가계부를 작성하게 되면 현재 자신과 가계의 재정 사항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재무 목표를 새로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함께 할 수 있는 것과 단독으로 해야 하는 것, 기타 이외의 것들을 계획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계획해 볼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함으로써 이렇게 크게 3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앱도 그렇고 각 금융사 홈페이지나 포털에서도 간단하고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죠. 마음만 먹는다면 굳이 종이가 아니더라도 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가계부 작성 요령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가계부 작성 방법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요령은 동일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선호하는 양식이 있기 때문에 통상적인 큰 틀만 보도록 합시다.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앞서 말한 것처럼 '수입 항목'과 '지출 항목'입니다. 이 두 가지가 주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작성요령은 여기에서 시작합니다.

     

    1. 수입과 지출 항목 정리

    수입항목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급여
    • 보너스
    • 임대료 (고정 임대료, 재산 부수입, 기타)
    • 부업
    • 변동 수입

     

    지출 항목에는 세부 사항별로 다르지만 기본 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본 생활비
    • 식비
    • 교통비
    • 통신비
    • 외식비, 문화생활
    • 자기 계발 비용
    • 기타

     

    2. 수입과 지출은 매일 기록

    날짜와 항목 구분, 내용, 금액까지 매일매일 적고 정리해야 합니다.

    그날의 내용이 없다고 해도 동일한 내용과 잔액을 정리해 나가는 것이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산을 세부 항목부터 큰 항목 순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 일일 정산 - 매일 기록
    • 주간 정산 - 주 단위로 결산
    • 월간 정산 - 월 단위로 결산
    • 년간 정산 - 년 단위로 결산

     

    3. 결산과 반성, 보완

    주 단위로 정리가 된다면 매월 결산이 이루어지는데 여기에서 수입에 다른 지출 항목을 분석해 보고 필요 없는 지출이 발생했는지 또한 쓸데없이 낭비된 부분은 없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결산이 이루어지면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맞출 수 있고 필요 없는 곳에 나가는 돈을 줄여 좀 더 개선된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주간 > 월간 > 년간 결산 = 계획·목표 수정

     

     

    가계부 작성방법은 이렇게 3가지 큰 틀에서 진행이 되며 습관화된다면 크게 어렵지 않아요. 여기에 각자 취향과 성격에 맞게 가감하고 구성해서 자기만의 가계부를 만드는 것입니다.

     

     

    추가 :

    1) 개인적인 경험을 얘기해 보자면 목표를 세움에 있어서 현실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달 가계부를 적어 보면 수입과 지출의 흐름이 보일 텐데 이것을 가지고 월간, 년간 단위의 계획과 목표를 현실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너무 뜬구름 잡는 식으로 기댓값이 높아지면 금세 지치고 실망감이나 자괴감이 들 수 있습니다.

     

    2) 결혼 후 우리가 가계부를 작성하는 이유는,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함입니다. 잊지 마세요.

     

    3) 그거 아시나요? 지출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먹거리'입니다. 식재료와 집밥, 외식의 비중을 살펴보세요. 먹는데 가장 많은 돈이 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