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 해가 지나고 새로운 2024년이 시작되었습니다. 한 해 1년 동안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많이 지출하는 비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1년 동안 소비로 지출되는 금액 중 가장 많은 것을 순위별로 3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보세요.
| Table of Contents
저축을 위해 줄여야 하는 1년 지출 순위
사실, 지금부터의 내용은 통산적인 평균 지출 순위이며 각자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먼저 밝혀둡니다. 재테크를 하는 사람이나 경제관념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고 매년 체계적인 계획을 가지고 저축을 위해 실천하는 사람들에게는 아마 이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우리가 언뜻 생각하기에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먹을 것과 입을 것입니다. 나머지는 차후 문제인데 이런 사실을 말해주듯 지출순위 결과를 보면 이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여기 1순위로 거론된 것은 순위에서 제외하느냐 마느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어쨌거나 최대한 아낀다고 해도 매월 고정적으로 나가는 고정지출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고민 끝에 그냥 포함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순위별로 가장 많은 지출 순위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순위 : 월세 + 공과금
1년 지출 중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자랑하는 것은 바로 이 두 가지입니다. 여기서 월세는 매월 고정금액을 세로 내며 사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것이며 그것이 아닌 '자가', 또는 '전세'는 이 항목은 제외하기로 합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월세를 반드시 전세로 돌려야 합니다. 매월 고정금액이 지출되는 월세, 거기에 요즘 방값이 그리 싸지는 않아요. 형편이 되는대로 계속적으로 전세 전환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1차적인 목표는 그것이고, 그렇게 되면 그다음부터 돈이 모아지게 됩니다.
두 번째 공과금 역시 고정지출로 매월 나가는 돈인데요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들이 평균적으로 포함됩니다.
- 전기요금
- 가스비
- 수도요금
- 난방비
- 통신비 - 인터넷 · TV
여기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은 몇 가지 있기는 한데, 그 부분은 가구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생략하기로 하고 다음 기회가 있다면 좀 더 자세하게 다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순위 : 음식비용
어쩌면 고정지출을 제외하고 1년 지출비용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음식 비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평균적으로 음식으로 나가는 돈이 가장 많으며 가장 줄이고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지출항목이 있습니다.
- 외식비
- 배달비
집에서 음식 해 먹기 싫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배달 음식을 주로 먹는 분들도 있고, 반면 집 안 보다 밖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외식비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소비되는 지출금액이 가장 크다는 것이며 이 외식비용이 크면 클수록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이나 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는 줄어들게 됩니다. 벌어도 벌어도 늘 돈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우리가 밖에서 얼마나 먹는 것에 돈을 쓰는지를 먼저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는 야식입니다. 주로 밤에 출출하다고 시켜 먹는 음식인데 여기에는 배달비가 붙습니다. 물론 주문 후 테이크아웃을 해서 먹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배달비(처음에 모 닭집에서 시작했다고 하죠) 금액도 무시할 순 없죠. 외식값 + 배달비로 지출 비용은 커지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돈을 모으고 싶다면 외식을 줄이세요.
3순위 : 식료품 구매 비용 (장보기)
집밥만 먹는다고 해도 역시 장을 보러 가서 소비되는 장보기 비용 역시 적은 돈은 아닙니다. 식료품 구매 비용이 1년 가장 많이 지출하는 비용 3순위에 올랐습니다.
올해 물가상승률이 3.4%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최저임금은 2.5%로 240원 올랐죠. 이건 뭐. 저 임금 근로자들은 더 힘들어질 것입니다.
관련 글 :
식료품 구매 비용은 장보기 비용으로 그 금액이 1년 중 3번째로 많다고 하는군요. 이건 집에서 밥을 해 먹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순위 같습니다. 2순위처럼 외식을 자주 하거나 배달 음식을 주로 먹는 가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식료품 구매 비용은 현저하게 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덧붙임.
어떤가요? 1년 중 가장 많이 지출되는 비용의 항목이 대부분 이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돈이야 많으면 좋습니다. 그다음 어떻게 쓰느냐를 배우면 되는 것이죠.
1년 지출 정산을 해보게 되면 - 가계부를 작성한다면 통계를 내보게 되면 - 아마 다 아실 것입니다. 저축을 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또 한 가지, 개인적으로 슬픈 것은,
자신을 위한 투자나 교육 비용은 정말 적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됩니다.
- 건강비용 (건강검진)
- 배움
- 문화비 (도서)
어떻게 생각하면 조금 슬픈 현실입니다. 자기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비용이 때로는 한 단계 앞으로 나가기 위해 밑거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투자해 보세요. 그리고 건강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