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 2025. 2. 28. 15:14

전기요금, 가스비 아끼는 방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MODOO-RICH의 저작물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전기요금이나 가스비가 점점 올라 부담스러운 건 사실입니다. 매달 나오는 청구서를 보면 한숨이 나오기도 하는데 전기요금과 가스비를 아끼는 간단한 방법을 몇 가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미 아는 분들도 있을 텐데, 작은 생활습관 하나만 바꿔도 매월 고지서가 가벼워진답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죠.

 

| Table of Contents

     

     

    전기요금, 가스비 간단한 절약 방법

    고정비용은 아니지만 매월 꾸준한 지출항목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그리고 수도요금이 바로 그것인데요, 관리비나 기타 고정비용과 같이 정해진 것이 아니고 사용한 만큼 비용이 정해져 내야 하는 돈입니다. 그만큼 절약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예요.

     

    필요 이상의 낭비만 아니라면 몇 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간단한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어느 정도 절약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과 가스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기요금-절약
    전기요금 줄이기

     

     

    1. 전기요금 줄이는 법

    가장 먼저 알아볼 것은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입니다. 실생활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낄 수 있는 방법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필요 없는 전등 끄기입니다. 이 정도는 쉽게 실천할 수 있겠죠?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필수 에너지인 '전기', 하지만 가정에는 누진세라는 것이 있어서 일정 사용량 이상을 사용하게 되면 요금의 기본 단가가 올라가서 요금 폭탄을 맞는 경우도 종종 생기게 됩니다.

     

    가장 쉽게 전기요금 줄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기전력 차단

    대기전력이라는 것은 전자제품(기기)이 꺼져 있는 상태에도 플러그가 꽂혀 있는 경우 계속적으로 전기가 소모되는 것을 말하는데 대표적으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텔레비전, 컴퓨터,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이 있습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소모되는 대기전력만 차단해도 장기간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 차단방법은 간단합니다.

    •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전자제품) 플러그 뽑기
    • 절전형 멀티콘센트 (콘센트에 개별 스위치가 달려있는 것) 사용하기
    • 스마트 플러그 사용

    이런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매번 플러그를 뽑는 것이 귀찮다면 개별 스위치가 달린 멀티콘센트를 사용하면 보다 쉽게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의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멀티콘센트
    개별 스위치 멀티탭

     

     

    TIP

    전원 버튼 표시만으로 대기전력의 유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원 버튼이 두 가지로 표시되는데 선이 나온 것과 들어간 것이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아래 이미지를 보세요.

     

    대기전력이 없는 제품은 플러그를 그냥 꽂아두어도 됩니다.

     

     

    대기전력-전원버튼
    전원버튼으로 보는 대기전력 유무

     

     

    2) 등기구 교체 (LED)

    전기요금을 줄이는 두 번째 방법은 집안에 있는 등기구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초기에 돈이 좀 든다는 게 단점이긴 합니다만 적은 와트수로 2~3배 밝은 밝기를 낼 수 있는 LED 등기구로 바꾸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대부분 백열전구나 좀 지나 형광등이나 삼파장 전구를 사용하는 집이 많은데요, LED의 장점이 더 적은 전기요금으로 더 밝은 빛을 낸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력 사용량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 기존의 램프를 LED로 교체
    • 밝기 조절 램프 사용(디밍용)
    • 전력사용량 50~80% 절감

     

    단점이라고 한다면 최초 LED등기구, 혹은 LED전구 구입 비용이 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전구가 아닌 등기구를 교체했을 경우에 고장 난 다면 A/S를 받거나 통째로 교체해야 한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이건 호불호가 좀 있습니다.

    색온도나 조도 정도를 잘 따져보고 잔광유무, 플리커프리(깜박임 FREE) 제품으로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제조국을 꼭 따져보고 사세요. 무턱대고 싼 것만 찾다가는 두고두고 후회합니다.

     

     

    3) 냉난방(에어컨, 보일러 온도) 관리

    무더운 여름의 에어컨 사용으로 요금 폭탄을 맞아보신 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냉방과 난방 이 두 가지는 전기 요금을 많이 사용하게 하는 특별한 재주가 있습니다.

    온도 조절만 적절하게 해도 월 전기요금 고지서가 가벼워진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 여름철 적정 온도 : 에어컨은 보통 25도 정도가 좋다고 봅니다.
    • 겨울철 난방 온도 : 보일러는 보통 20도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의견이 좀 다르긴 한데 겨울철이면 1도를 낮추고 옷을 한 겹 입는 것이 좋고, 여름에는 선풍기와 함께 에어컨을 사용하면 좀 더 절약이 된다고 하네요. 그럴 바에는 그냥 선풍기 쓰는 게 낫습니다.

     

     

    2. 가스비 줄이는 법

    두 번째로 가스요금을 줄여 봅시다.

    이것은 보통 LNG를 사용하는 가정에 해당합니다. 전기레인지(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를 사용하는 사람에겐 해당되지 않아요. 이런 분들은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을 보셔야 합니다.

     

    가스비는 난방비 + 가스레인지 사용비용으로 나옵니다. 보일러를 틀고 온수를 사용하는 것, 겨울철 난방을 하는 것. 그리고 요리하면서 사용하는 가스비가 모두 포함됩니다.

     

    난방 같은 경우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아끼면 되고 간단한 물을 끓일 때는 가스레인지보다 전기포트를 사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사실 가스비는 집에서 얼마나 요리를 하느냐에 따라 다르므로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난방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외하고 조리시간을 단축하는 것으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물은 필요한 만큼 포트로 끓이세요.

     

     

    3. 그 외의 생활 Tip

    • 에너지 효율이 좋은 가전제품 사용
    • 인버터 기술 가전제품 사용하기 (냉장고나 에어컨, 세탁기 교체 시)
    • 불필요한 등 끄기 생활화

     

    에어컨이나 보일러(난방)의 사용에 있어서 전기요금을 좀 더 아낄 수 있는 사용방법은 차후에 다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껐다 켰다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줄 정리

    대기전력 차단 + 불필요 등 소등하기는 필수!

     

    요즘은 뭐 태양광이니 뭐니 하면서 여러 가지 친환경적인 부분을 활용하라는 걸 많이 봤는데 일반 가정집, 특히 아파트에서 사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집 방향, 위치, 높이 등 고려사항)

     

    그것보다는 작은 습관부터 생활화해서 조금씩 전기요금과 가스비를 절약해 나가는 것이 더 현명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집안의 필요 없는 전등만 끄는 것으로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