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구린게 있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외벌이임에도 남편이 월급 통장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해서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람 사는데야 다 각자의 사정이 있듯이 이런 부부간의 금전적인 비밀에도 다 이유가 있겠죠. 이번 글은 월급 통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 Table of Contents
월급 통장을 공개하지 않는 남편, 내 남편만 그럴까?
이런 고민에 밤잠을 설치는 분들도 있습니다. 결혼 후 부부가 경제적으로 함께 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지만, 특히 외벌이의 경우 남편이 월급 통장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남편만 그럴까 고민하는 분들이 있지만 사실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간혹 부부간의 갈등이 생기고 다툼까지 가는 경우도 있어요. 어쩌면 이런 현실적인 부분에서 힘들어하는 분들도 있을 테죠.
하지만 남편의 말을 들어보면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들어보죠.
월급 통장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
단순히 숨기고 싶어서? 이렇게 생각한다면 너무 1차원적인 이유가 아닌가 합니다.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여러 가지 원인이 있죠. 거기에는 심리적인 부분도 있을 테고, 경제적이나 말 못 할 여러 관계적인 요인이 복잡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1. 심리적인 이유
심리적인 이유를 생각해 볼 때 3가지 정도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독립된 경제관념(습관)
- 자존심 & 부담감
- 숨김 본능
어떻게 생각하면 '몸에 밴 습관'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결혼 전부터 스스로 돈 관리를 해 왔을 경우에는 결혼 후에도 그 습관이 고스란히 남아 스스로 돈 관리를 해야 맘이 편한 경우입니다.
또는 외벌이를 할 경우에 통장을 공개하기에는 월급이 기대보다 적거나 자존심(창피함) 때문에 아내에게 숨기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군요. 아마 이 경우가 제일 이해가 갑니다. 남편 입장에서는 부담감이 클 수밖에 없어요.
월급 통장을 숨기는 심리는 자신의 보모대에서 돈 때문에 매일 싸우는 것을 보고 자랐을 경우 경제 상황에 대해 아내에게 감추는 편이 더 안전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2. 경제적인 이유
이제 원론적인 이유들이 통장 숨김의 이유가 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어쩌면 부부간 가장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뢰가 깨지거나 자칫 큰 다툼으로 인해 부부간에 안 좋은 상황이 올 수도 있어요.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 개인적인 지출 문제
- 부채나 경제적인 돈 문제
- 투자, 저축의 관념 차이
이런 남편은 별로 없겠지만 자기 마음대로 돈을 쓰고 싶어서(개인적인 지출 이유)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모임이나 개인적인 용돈, 취미생활까지 배우자에게 터치받는 것이 싫은 거죠.
그게 아니라면 부채나 경제적인 문제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의 책임감이라는 이유로 가게의 빚이나 여러 경제적 문제를 오롯이 혼자 감당하고 해결하려는 경우가 있어요. 남자들의 습성이라고 해야 할까.. 그런 본능이 있습니다.
그런 게 아니라면 배우자 몰래 뭔가를 해서 큰 손실을 봤을 경우입니다. 돈을 모으는 방법이 여러 방법이 있듯 투자의 리스크는 반드시 따라오죠. 실제 내 주위에는 아내 몰래 코인에 몰빵 했다가 이혼하는 부부도 봤습니다. (물론 오래전 이야기입니다.)
3. 부부와의 신뢰 문제
남편이 월급 통장을 공개하지 않는 마지막 세 번째 이유는 '신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부부간 신뢰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 부부간 경제적 신뢰
- 배우자의 돈 관리 문제
- 개인적인 성향
상대방이 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믿지 못하는 경우, 결혼 이전에 배우자가 어떻게 돈 관리를 해 왔는지 알고 있는 경우라고 예상해 보는데요, 이럴 때 여러분이라면 어떡할까요? 믿고 맡길 수 없을 겁니다.
또 한 가지는 부부간 서로 경제적 기대의 차이가 있는 경우입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번 것은 내 돈', '네가 번 것은 니 돈'이라는 개념입니다. 신뢰를 떠나서 이것은 그 사람의 성격, 성향의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 이렇게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물론 있습니다.
본인이 하는 게 깔끔하고 안심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 통장을 공개하지 않는 겁니다.
월급 통장 비공개 부부는 서로 어떨까?
각자 사는 방식이 다 다르니 어떤 것을 정해 놓고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월급을 공개하지 않고 산다고 해서 그것이 꼭 부정적이다라고 단정 지을 순 없단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서로의 신뢰 관계가 유지되는 건 어렵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그 이유는,
우선은 상대방이 뭔가를 숨기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니까요.
또한 경제적으로 가계의 예산을 세우고 지출하고 저축하며 생활하는 게 한계점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기에는 너무 한쪽의 일방적인 기준이 되기 때문이죠.
좋은 점은 없을까?
앞서 말한 것처럼 단점만 있는 것은 없습니다.
남편이 월급 통장을 공개하지 않는 부부의 경우에 좋은 점은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모든 것을 공유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부의 경우 일정 부분 경제적인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어 좋지요. 불필요한 갈등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돈 문제 때문에 자주 다투는 부부라면 각자 따로 돈 관리를 하는 것이 때로는 갈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런 경우에는 맞벌이의 경우라야 합니다. 외벌이는 이게 안됩니다.
관련 글 :
덧붙임
가끔 네이트 판이나 네이버 고민 상담 게시판에 남편이 월급 통장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고민으로 올라오는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는 이유부터 해결 방법까지 다양한 질문이 있어요.
남편이 월급 통장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 다그치는 것은 해결방법이 아닙니다. '왜'가 중요하죠. 그 이유를 알아보고 서로 신뢰를 쌓아 합의를 봐야 합니다.
왜, 이유가 뭘까?
부부 사이의 돈 문제는 믿음, 신뢰와 직결된다고 보면 됩니다.
서로 한쪽에 무조건 강요로 자신의 말만 하면 대화 자체가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서로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월급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해서 신뢰가 없는 것은 아니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