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 2025. 3. 17. 17:36

꾸준하게 돈 버는 블로그를 만들기 쉽지 않은 이유

MODOO-RICH의 저작물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이번 글은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꾸준하게 돈 버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결코 쉽지 않습니다. 꾸준하게 수익을 내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어요. 어떻게 하면 블로그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현실적인 내용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Table of Contents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사람들이 많이 하는 생각은 바로 이것 '블로그=SEO 최적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블로그 수익에 가장 중요한 필수 요소이긴 합니다만 서두에서 말한 것처럼 이 역시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기본적인 핵심만 이해하면 누구나 조금은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BLOG-수익형
    수익형 BLOG 글쓰기

     

     

    1. SEO 최적화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많이 사용하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해 들어오는 사람들의 주된 목적은 원하는 답을 빠르게 얻고 싶어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깔끔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제가 지금 쓰고 있는 이 글은 어떤가요?

     

    또 한 가지, 알고리즘에 따라 약간 다르기는 한데 예를 들어 구글 같은 경우 글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중요한 평가 요소의 기준으로 삼는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경험이나 전문성이 녹아있는 글은 다른 글 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페이지의 로딩 속도, 콘텐츠가 열리는 속도)
    • 구조화된 글 - 검색엔진이 내 글을 잘 이해하고 읽을 수 있는 구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이 페이지 로딩 시간을 염두에 두지 않고 고 퀄리티의 이미지(사진)를 첨부하는 것입니다. 물론 서버가 좋다면야 상관없겠지만 대다수의 페이지는 용량이 큰 사진을 로딩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미가 급한 사람들은 바로 나가버려 페이지 이탈률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이해되셨나요? 이미지는 가볍고 로딩이 빠른 WebP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키워드, 꼭 찾아야 할까?

    핵심 키워드 + 니치 키워드의 조합

     

    일반적인 일기와 같은 개인용 블로그를 운영할 거라면 키워드는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척 중요한 요소로 꼽는데요, 아무래도 트래픽이 나오지 않으면 수익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우리에게는 여러 가지 키워드 도구들이 있습니다. 이런 도구들을 활용해 좀 더 경쟁력 적으면서도 꾸준하게 검색되는 니치 키워드를 발굴하는 게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보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보다는 트래픽이 적어도 꾸준하게 검색되는 키워드가 훨씬 좋은 수익을 얻게 해 주더군요.

     

    • 활용 도구 대표 : 구글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키워드 도구
    • 수익성 비교 분석 : 클릭당 비용(CPC) 높은 키워드와 재방문이 발생하는 꾸준한 니치 키워드 비교
    • 트렌드 반영 :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키워드 부분은 계속 공부해 가면서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나 또한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고 있지만 아직도 배우는 입장이고 힘든 부분이기도 합니다.

     

     

    3. 애드센스 vs 어필리에이터(제휴마케팅)

    두 가지를 병행하면 수익은 따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맘먹은 분들은 대부분 '애드센스'를 생각하실 테죠.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방법으로 환율이 오른 요즘 돈 벌기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만 국한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내 블로그의 최상단 제목 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나 역시 애드센스와 제휴마케팅을 병용하고 있습니다.

     

     

    공정위-문구
    제휴마케팅의 공정위 문구

     

     

    경험으로 비추어 보면 실제로 한 가지만 하는 것보다 두 가지를 병행하여 운영하는 게 수익성에서는 더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 구글에서 진행, CTR이 높은 위치 배치
    • 제휴마케팅 : 특정 제품 리뷰 시 제휴 링크 활용 (솔직 리뷰 중요)
    • 주의할 점 : 많은 광고는 지저분해서 오히려 이탈률이 늘어남

     

     

    4. 추가적으로 해야 할 것 (SNS)

    조금은 더 부지런해야 한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한 달에 몇 백, 몇 천씩 가져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부업의 개념이 아닌 전업의 개념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죠.

    이런 분들의 공통점은 끊임없는 노력과 부지런함입니다. 디지털 노매드가 결코 쉬운 것이 아닙니다. 검색 엔진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SNS나 커뮤니티들도 활용해서 꾸준한 방문자를 만들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SNS 공유

     

     

    글을 작성한 후에 SNS에 공유해 보세요. 인스타도 좋고 페북, 또는 유튜브를 연계해서 활용해도 좋습니다. 요즘에 뜨는 쇼츠나 릴스와 같은 짧은 영상을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그 밖에도,

    • 네이버 카페 & 커뮤니티
    • 이메일 구독 활용

     

    이러한 방법도 있습니다. 구독자를 모으기 위해서는 자신의 글이 좀 더 양질의 '좋은 글'이어야 하겠죠. 요즘 AI로 작성해서 긁어다가 붙이는 정도로는 안됩니다. 스스로 다듬고 괜찮은 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꾸준하게 돈 버는 블로그가 쉽지 않은 이유

    글의 제목에서도 썼지만 요즘엔 수익형 블로그가 무척 많습니다. 쿠파가 생기고 나서 더 많아졌어요. 원래 나 같은 경우는 제휴마케팅을 시작으로 블로그를 운영했지만 요즘엔 애드센스도 같이 합니다. 경쟁력이 많아져서 솔직히 그만큼 힘든 건 사실입니다.

     

    보는 것처럼 쉽게 벌리지 않습니다.

    전자책을 내던 스스로의 노하우로 재능을 기부하던 부수입을 얻는 방법은 찾아보면 사람들이 게을러서 그렇지 무척 많습니다. 무턱대고 쉽게 달러를 벌 욕심으로 시작하지는 마세요. 부지런해야 하고 꾸준해야 합니다.

     

    순수하게 블로그를 이용해 수익을 얻고 싶다면 앞서 말한 것처럼 애드센스+제휴마케팅을 노려보세요. 그리고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때까지 노력해 보세요. 그렇게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매월 정산일(21일)에 두둑하게 통장에 들어올 날이 있을 겁니다.

    그날까지 함께 파이팅 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