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에서 적금과 예금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다뤄본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본 저축 종류인 정기적금 vs 자유적금 vs 정기예금의 종류 중 어떤 걸 선택하는 게 좋은지 저축 선택요령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여기서 공통점은 저축이 꼭 필요하다는 건 사실입니다.
| Table of Contents
좀 더 잘 살기 위해서,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 등등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저축하는 이유는 가지각색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러한 답변을 내놓곤 하죠.
나에게 누군가 저축을 왜 하느냐고 묻는다면 딱 하나입니다. '돈이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할까 봐..'입니다. 정말 급한 상황에서 병원비가 없어 치료를 못 받는다면 얼마나 힘들까요. 물론 이런 모든 것을 아우르는 것이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인 건 맞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저축의 가장 기본이 되는 3가지가 바로 이것입니다.
- 정기예금
- 정기적금
- 자유적금
안정적인 저축을 원하는 분들에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3가지인데요, 여기서 한 가지 고민을 더 하게 됩니다. 어떤 것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일까? 하는 것입니다.
어떤 저축방식이 가장 좋을까?
삶의 라이프스타일이 다르고 각자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시작하기 앞서 말하는 것은 <정답>은 없다는 것입니다. 각자 처해진 상황과 자신 각자의 방식에 따른 저축 방식을 개인적으로는 추천합니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이랄까요.
그럼 하나씩 상황에 맞춰 이런 방식이 좀 더 좋을 것 같다는 기준을 예로 들어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1. 정기예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우선 글을 시작하기 전에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을 알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이전에 다룬 적이 있고 아마 대부분 저축에 관심 있는 분들은 어느 정도 알고 있으리라 생각되기 때문에 이전글로 갈음합니다.
참고 글 :
정기예금은 쉽게 한 번에 예치를 해 놓는 방식으로 그 특성을 이해한다면 예금이 자신에게 맞는 선택인 분들이 있습니다. 보통 젊은 나이대보다는 어느 정도 일을 해서 목돈이 생겨나는 중후반의 나이대가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퇴직금이 생기거나 기존의 적금이 만기 되어 손에 목돈을 수령하게 되었을 경우 이런 경우는 어떨까요? 당장 사용할 때도 없고 그냥 입출금 통장에 넣어두기도 그렇고 한 상황 말입니다.
정기예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퇴직 후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의 목돈
- 적금 만기 후 수령하는 목돈
- 목돈이 생겼는데 당장 사용할 일이 없는 경우
한 줄 요약 :
여기서의 공통점은 '목돈' + '당장 쓸 일이 없을 때'
이런 경우 선택 ▶ 정기예금
2. 정기적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자, 그렇다면 예금 대신 정기적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말 그대로 정기적금은 '정기적으로 입금'하는 유형의 저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해 보면 딱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급여>입니다. 월급이라는 것이죠.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의 경우에 매월 직장생활로 급여를 받게 됩니다. 즉, 고정적인 수입이 생긴다는 말이 됩니다. 이때부터 우리는 '저축습관'을 키워야 합니다.
또 하나는 시드머니를 만드는 경우입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 조금은 더 큰 목돈이 필요할 때 꾸준하게 저축을 하게 됩니다. 이 두자기의 경우라면 이 사람은 정기적금을 선택해야 합니다.
- 사회초년생의 저축습관 (자동이체)
- 고정적인 수입이 발생하는 시기
-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 저축
한 줄 요약 :
여기서의 공통점은 '고정수입' + '시드머니'입니다.
이런 경우의 선택 ▶ 정기적금
3. 자유적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같은 적금이지만 조건이 붙지 않은 자유로운 저축 '자유적금'입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입출금이 자유로운 일반통장은 아니지만 자유롭게 정해진 한도 내에서 저축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적금입니다.
보통 이자가 좀 적어도 이것을 더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유롭다는 것이 매력적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정 수입보다는 프리랜서에게 더 잘 맞는 저축방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정적인 수입보다 상대적으로 불규칙한 수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기본적으로 자유적금 선택이 좋은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리랜서 (불규칙한 수입)
- 자기 일을 하지만 수입이 불규칙함
- 매월 수입·지출이 불규칙함
한 줄 요약 :
여기서의 공통점은 '불규칙'한 수입입니다.
이런 경우 선택은 ▶ 자유적금
고정적이지는 않지만 돈이 생길 때마다 계속 불입할 수 있다는 매리트가 있어 좋기는 합니다. 어쨌거나 저축을 한다는 것에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거든요.
덧붙임
이렇게 해서 정기예금, 정기적금, 자유적금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선택 가이드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보편적인 이야기고 각자 상황은 스스로가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저축 역시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떤 것을 하느냐 보다는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선택보다는 저축에 대한 '실행'과 '습관'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생각만 하지 말고 바로 실천하는 게 중요해요. 본인의 상황과 금전적인 부분에 따라 선택해 보세요.
다음 글에서는 적금과 예금에 이자계산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