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저축은 하고 있나요? 보통 누구나 저축을 원하지만 실제로 실천으로 옮기는 건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각자 현실에서 살아가는 방법이나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저축이 어려운 이유와 저축하지 못하는 4가지 이유를 찾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이 4가지 중 하나가 아닐까요?
| Table of Contents
취업이라는 것을 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현실에 눈을 뜨게 되면 누구나 한 번쯤 '저축'이나 '적금', 또는 '투자'와 같은 단어들을 접하게 되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한다고 모두 바로 실천하는 건 아닙니다. 그게 그리 쉽지 않아요.
현실의 여러 문제와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사람들에게 저축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실적으로 저축하지 못하는 4가지 이유입니다.
1. 낮은 월급 (수입이 적음)
내년 최저임금이 결정되었습니다. 올해보다 훨씬 낮은.. 말로 하면 욕이 나올 것 같은 동전 단위를 올렸던데,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지 않은 전형적인 탁상 행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보다는 백 원만 올려도 다 죽는다고 배 뒤집고 드러눕는 사람들 때문이 아닐까?
저축이 어려운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수입이 적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월급이 낮기 때문이죠. 물론 월급이 적어도 저축을 하며 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관련 글 :
하지만 보통은 저축을 하기 전에 충분한 생활비를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처럼 녹록지는 않습니다. 특히 결혼을 한 기혼자라면 더하겠죠. 여기에 맞벌이가 아닌 외벌이라면 어떨까요? 거기에 아이까지 있다면 어떤가요.
깜깜한 생각이 드는 이유는 다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두 가지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 부업을 한다. (부수입) - 지출을 줄인다. |
가장 손쉬운 해결방법은 '수입'을 늘리는 것입니다.
말은 참 쉽다!
2. 지출이 많다
두 번째 저축하기 어려운 이유는 '지출이 많은 경우'입니다.
고정 수입에서 매월 나가는 고정 지출을 제외한 나머지의 소비를 아끼고 줄여서 그 돈으로 저축을 해야 하는데 그렇게 줄이고 아끼지 못하고 소비되는 것이죠.
이런 경우는 월급이 충분하더라도 지출이 많아서 '저축'할 돈이 없는 경우입니다.
가정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한 달 수입에서 지출을 계산해 볼 때 가장 많이 나가는 돈은 이런 것들입니다. 여기서 보험료나 각종 세금, 상환하는 금액 등의 비용은 제외합니다.
주거비 | - 월세 - 관리비 - 기타 집에 관련된 돈 |
식비 | - 월 생활비(장보기) - 외식비 - 야식비 - 주전부리 |
교통비 | - 지하철 & 버스 - 택시 |
이렇게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주거비와 같이 고정된 비용이 커지게 되면 수입에서 빠지는 기본 비용이 커지기 대문에 저축하기가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쓰는 돈이 많아질수록 상대적으로 저축은 생략하거나 미루게 되는 게 일반적이라고 생각해요. 먹는데 가장 많이 들어간다면 외식을 줄이거나 야식을 끊거나 해보세요. 특히 야식은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이 돈만 모아도 적금 하나는 들 수 있지 않을까요?
3. 빌린 돈 상환
세 번째는 은행에서 빌린 돈을 갚아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는 한데 요즘 빚 없이 사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생활이 힘든 건 사실이니까요. 이것이 문제입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대학교를 들어가면 학자금을 받는 것부터 빚이 생겨납니다.
그리고 없는 상황에서 쓰는 돈, 결혼을 하고 집을 얻기 위해 은행에서 빌린 돈 등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매월 갚아야 하는 부채입니다.
- 대학생활의 학자금
- 결혼비용
- 주택비용 (월세, 전세, 매매 등)
- 생활비
이렇게 빌린 돈이 많을 경우에는 고정비용과 마찬가지로 총수입에서 일정하게 빠지기 때문에 남는 돈이 없습니다. 저축의 여유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건 머리를 정말 잘 써서 꾸준하게 줄이는 방법밖에 답이 없습니다.
이것에 대한 상환 방법 비교는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무관심
마지막 네 번째는 저축에 관해서 아예 관심이 없거나 왜 저축이 필요한지, 왜 저축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타당성을 느끼지 못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돈이 많다면야 자산관리를 해야겠죠.
이런 것이 아니라면 그냥 관심이 없거나 귀차니즘 때문입니다.
이러한 돈에 대한 무관심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경제관념이 없이 소비만 하다 보면 불필요한 돈을 쓰게 되고 충동구매나 일회성 소비로 수입의 대부분을 지출하게 된다면 당연히 저축할 돈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관심 없기 때문에 아낄 생각도 하지 않는 것이겠죠.
한 번 사는 인생, 버는 대로 쓰자!
뭐, 엄밀하게 말하자면 이 말이 백 프로 틀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문제는 뭐냐 하면 '만약'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갑작스럽게 병원에 입원해야 하는데 돈이 없다면, 만약에 누군가 가까운 사람이 사고가 났을 경우, 만약에.. 이런 경우입니다.
또한 이런 말 하기는 조심스럽지만 단명한다면 그나마 낫겠지만 정말 오래 늙어지게 산다면 그다음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돈이 없으면 늙어서 초라해집니다. 일할 수 있을 때 부지런히 모아두세요.
그렇다고 자신의 삶을 지워가면서 까지 돈을 모으란 얘기는 아닙니다. 단지 필요 없는 지출을 줄이고 대신 그 돈을 미래의 나를 위해 저축해 두라는 말입니다.
덧붙임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 분들이 아마도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나 또한 그러하니까요. 저축이 어려운 이유는 많이 있지만 앞에서 말한 것처럼 낮은 소득이나 높은 생활비, 빌린 돈을 갚아야 하는 상황과 무관심, 이렇게 4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제일 중요한 건 경제관념과 저축에 대한 관심입니다.
따로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약간의 관심과 부지런함만 갖춘다면 우리가 돈을 벌고 쓰고 저축하고 하는 것의 일반적인 지식은 다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조금만 앞을 바라봅시다. 10년은 아니더라도 1년 뒤, 본인의 모습을 그려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