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저축습관을 미리 길러줄 수 있는 적금이 있습니다. 하나 저축은행의 잘파(Z+알파) 적금이 그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금융권만 고집하는 분들이 있는데 2금융인 저축은행권 역시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5천만 원이하는 보호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습니다.
| Table of Contents
2금융권인 저축은행이 좋은 이유는 적금이나 예금에 이자를 조금 더 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은행에 따라서 우량도와 안정성을 미리 확인해 보고 맡겨야 하겠지만 이런것은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어느정도의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관심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저축 통장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번 적금은 아이들의 저축 습관을 기르기 위한 적금입니다.
하나저축 잘파(Z+알파) 적금
이름이 약간 요상하긴 한데, 하나저축은행에서 이번에 선보인 잘파 적금은 간단히 Z세대와 알파세대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나는 잘 모르겠지만 요즘 MZ세대 이후 트렌드라고 하니까 아시는 분들도 있겠죠?
일단이 아이들 적금이므로 가입에는 조건이 붙습니다. 아무나 만들 수 있는건 아니고 나이제한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만 16세 이하의 자녀 본인
- 만 16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
이렇게 구분되어 본인 혹은 부모가 각 1인 1계좌 한정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가 아이대신 적금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족관계증명서> 혹은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3개월 이내 발급받은 것으로 예금주와 자녀가 함께 기재되어 있어야 하며 생년월일을 명확하게 알수 있는 경우여야 합니다.
조금 까다롭나요? 하지만 그럼에도 하나저축은행의 잘파 적금을 소개해 보는 이유는 '이자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기본 연 6%의 이자에 우대사항에 따라 1%의 우대금래(12세 이하)가 적용됩니다.
상세한 내용은 간단하게 아래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파 적금 특징
우선 아이들의 저축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적금입니다.
- 대상 : 만 16세 이하의 본인 or 부모 (각 1인 1계좌)
- 기간 : 만기 1년 단위 (1년, 2년, 3년)
- 금액 : 최소 1만 원 이상 최대 10만 원 이하 불입
- 지급 : 만기일시지급식 - 원금과 이자를 만기일에 한번에 지급합니다.
- 이자 : 연 6.0%
- 우대 : 연 1.0%
우대금리도 연 1% 제공되는데 가입 당시에 만약 12세 이하의 본인 또는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에는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6.0% + 1.0% 이자) 이자 계산 방식은 아래 참고.
이자계산 = 월 납입금 x (계약월수 x (계약월수+1)/2) x 이율 /12
어떤가요? 2금융 저축은행권 적금으로 1금융보다는 메리트가 좀 더 있습니다.
만약 만기 후에 좀 더 넣어두길 원한다면 1개월 까지는 약정금리, 그리고 초과시에 현행 고시의 보통예금 금리로 적용 받습니다.
과세 부분은 일반 과세 15.4%이며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 글 :
세졔혜택 비과세 기준
만약 세제 혜택을 위해 비과세종합저축을 생각하신다면 아래 조건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무나 할 수 있는건 아니고 조건에 맞아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만 65세 이상의 거주자
- 장애인복지법에 의하여 등록한 장애인
-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또는 가족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 5.18민주화운동 부상자
-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 국가유공자증에 의한 상이자
특약 내용
하나저축 잘파적금 특약에 관한 내용을 궁금한 분들은 은행 홈페이지에를 확안하셔도 되고 아래에 첨부한 특약내용 PDF 파일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첨부파일 - 은행홈피 참고)
이렇게 간단하게 하나저축은행에서 만들 수 있는 우리아이 (잘파 Z+알파)적금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되는 상품이므로 아이들을 위한 적금을 만드는데 고민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기본 1년 단위 기준으로 최대 3년까지 불입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렸을때부터 아이들 저축 습관을 만들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