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잠 부족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도 자도 늘 졸린 당신, 잠이 부족할 때 시도해야 할 3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특히 바쁜 직장인과 같이 불규칙한 생활을 하는 분들에겐 늘 부족한 것이 바로 잠이 아닐까 싶습니다. 도대체 왜 그럴까요?
| Table of Contents
사실,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사람은 복 받은 사람이 아닐까 싶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평균 7시간을 꼭 자야 한다는 말이 많이 있는데 현대 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수면을 적절하게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데도 생각과 같이 몸은 늘 잠이 부족한 상태로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양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관련 글 :
왜 늘 잠이 부족할까?
잠이 부족한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와 자신도 모르게 정신적 육체적 피로감을 가져오는 '긴장'입니다. 일단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함께 직장인이라면 모두 느끼는 업무적인 압박감도 한몫을 하게 됩니다.
요즘에 길을 걷거나 지하철을 타보면 거의 90%가 휴대폰을 손에서 떼지 못합니다. 늘 무언가의 화면을 보고 있다는 말이죠. 그러므로 눈을 통해 들어오는 블루 라이트의 영향은 우리 몸에서 수면을 위해 나오는 호르몬(멜라토닌)에 영향을 줍니다.
잠이 부족하면 몸에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 가장 기본적인 면역력의 저하
- 인기 기능의 저하
- 심하면 우울증
- 건강상으로 다양한 질환 (심장질환 등)
이러한 경우의 수가 점점 더 생겨나게 됩니다.
또한 직장인이라면 만성적인 잠 부족으로 인해 일하는 도중에 안전사고의 위험도 있습니다. 정말 눈 깜박할 사이에 벌어지는 일들로 인생이 망가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잠이 부족한 당신, 바로 시도해야 할 3가지
수면을 위해 실천할 3가지
평소 잠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바로 실천해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
뭐, 사실 이와 같은 내용들은 대부분 은연중에 알고 있거나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거라고 보는데요 뭐든 하지 않으면 백날 이야기 해봐야 소귀에 경읽기죠.
1. 수면습관 · 수면 패턴 유지
나의 잠자는 시간은 규칙적인가?
우선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본인의 수면 습관입니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 따위의 말을 하는 게 아닙니다. 매일매일 자신이 잠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의 '규칙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 가장 먼저 고쳐야 하는 습관이 바로 불규칙한 수면 습관입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또는 너무 잠이 온다고 그 순간순간의 시간에 따라 수면을 하는 습관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매일 동일한 시간에 자고 동일한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입니다.
규칙적인 수면 패턴 만들기
- 잠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의 루틴을 스스로 만들어 지켜보자.
앞서 말한 것처럼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균 7시간가량의 수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몸의 면역력 호르몬이 나오는 시간인 10시 ~ 2시에는 꼭 잠드는 것이 좋다고 하는군요.
2. 나의 스트레스 관리
나는 얼마나 스트레스에 시달리는가?
개인적으로는 아직도 잘 되지 않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분들은 알겠지만 직장 내 스트레스가 은근히 힘들고 오래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잦은 회식은 그렇다 쳐도 업무에 있어 맞지 않는 팀원이나 정말 한 대 까고 싶은 사람과 몇 시간을 마주 보고 있어야 하는 경우가 그렇죠.
일상생활이나 회사에서 또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릴랙스 하며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두 번째 실천 습관이라 하겠습니다. 이런 것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조용한 음악 듣기
- 명상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요가
- 게임이나 노래
- 육체적인 운동
- 기타
어떤 것이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 늘 몸을 짓누르고 있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 생각합니다.
3. 블루라이트 - 핸드폰 금지
하루 휴대폰 사용시간을 솔직하게 적어 보자.
마지막 세 번째는 그 핸드폰입니다. 맞습니다.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휴대폰, 밥은 굶어도 핸드폰을 해야 하는 요즘 사람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늘 눈에서 떼지 못하는 것이 휴대폰입니다.
이런 것 때문에 유모차에서 아이가 다치거나 길을 걸어가다 사고가 나고 다른 사람과 부딪쳐 다치기도 하고, 여간 큰 문제가 아닙니다.
어쨌든 양질의 수면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고쳐야 하는 습관이 바로 잠들기 전 핸드폰 보는 습관입니다. 기본적으로 잠들기 1시간 전부터는 블루라이트를 방출하는 휴대기기는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이나 아이패드, 탭, 기타 여러 디바이스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 잠자기 1시간 전 휴대폰 금지
- 잠들기 위한 준비
- 조용한 화이트 노이즈
이러한 것들을 준비하고 숙면을 위해 노력해 봅시다.
덧붙임
무엇보다도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제대로 잠을 자면 면역력이 올라가고 매사에 진취적이며 일을 함에 있어서 업무의 효율도 월등하게 올라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주위에서 보는 사람들의 모습은 이와는 전혀 반대가 아닐까요.
젊은데 아무려면 어때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 나이 서른이 넘어가고 50대 초반에 들어서게 되는 나이가 되면 그 짧은 시간도 제대로 잠들지 못해 힘들어하게 되는 경우도 생겨납니다. 습관이라는 건 무서운 거죠.
돈을 벌거나 저축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수면을, 양질의 수면 습관을 만들어 건강한 정신과 몸을 유지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