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넌 꿈이 뭐야?'라는 말, 아마 대부분 공감하실 것 같은데요. 꿈(Dream)과 돈(Money)중 어떤 것이 중요할까요?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전혀 다른 두 단어는 사람마다 우선순위가 다를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꿈과 돈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볼까 합니다.
| Table of Contents
꿈 VS 돈, 우선순위는?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있습니다. 서두에서도 언급했듯 장차 미래에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에 대하여 잔뜩 기대찬 얼굴로 물어보는 부모님들의 이런 질문일 것입니다.
넌 꿈이 뭐니?
모든 사람들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듯 어렸을 때부터 '꿈'이란 것을 꾸게 되며 장차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기대하며 꿈꾸게 됩니다. 물론 전혀 그러한 것들이 없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말이죠.
내가 자라던 시기의 세대에는 주로 이러한 것들이 장래 희망이었을 것입니다.
- 대통령
- 과학자
- 기술자
- 사장님
- 기타 등등..
하지만 요즘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많은 부분 예전에는 없었던 '연예인'이나 '가수' 또는 '유튜버' 혹은 '프로게이머'와 같은 개인에게 맞춤인 장래 희망들이 생겨났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그렇다면 본론으로 돌아와서, 사람들은 꿈(Dream)과 돈(Money) 중에서 한 가지만 선택하라면 어떤 것을 선택할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인터넷 통계를 찾아보면 대부분이 '이것'을 선택하더군요.
여기서 '이것'은 바로 '돈(Money)'입니다.
통계
선택의 %(퍼센트) 통계를 그려보자면 이 정도의 구분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차이는 비슷하게 생기더군요. 물론 연령별, 성별 구분으로 자세히 통계를 내보면 다른 결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 Survey 참고)
이러한 통계를 보더라도 일단 '꿈' 보다는 '돈'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선택이 당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성장하며 겪게 되는 많은 문제들은 '돈'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 또한 바로 '돈'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재미있는 댓글이 있어 갈무리해 담아왔습니다. 어쩌면 이 댓글이 가장 솔직하면서 정답에 가장 가깝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돈이 많으면 다~ 됨
이 댓글에 어느 정도 공감하시나요?
사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돈'이 없어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주 쉽게 예를 들어보면 원하는 목표가 있어 그 방면의 공부를 하기 위해 대학에 가려고 해도 등록금이 있어야 합니다. 물론 엄청난 노력파 이거나 천제적인 두뇌의 소유자로 늘 장학금을 받거나, 혹은 누군가의 지원이나 후원을 받아도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우리 학생들의 모습은 이렇지 않습니다.
1. 돈이 우선
어느 정도 집안이 잘 산다면 즉, 최소한 어느 정도만 지원이 된다고 해도 자신이 원하는 꿈에 다가가기는 무척 쉬워집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노력만 있다면 가능한 것이죠.
기본적으로 배울 수 있고, 원하는 배경지식을 어려움 없이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위의 댓글에서도 볼 수 있듯 원하는 것은 실패의 두려움 없이 모두 시도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단점은 없을까요?
물론 이에 대한 것 역시 충분한 반론거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모두 획일화된 것처럼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2. 꿈이 우선
돈이 아무리 많다고 해도 꿈이 없다면 산 '송장'과 다름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이 삶의 이유이고, 그것은 곧 꿈과도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모든 사람이 다 그렇다고는 할 수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이라면 자신의 삶을 한 번쯤은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을 하고자 할 때, 이루고자 할 때 그 사람의 눈은 무척 반짝입니다.
두근거림과 설렘이 눈빛에서 묻어나게 되며 또한 결과물을 이루었을 때 가슴 안에서 부풀어 오르는 두근거림은 돈으로 값을 매길 수 없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꿈을 우선순위로 두는 분들은 이와 같지 않을까요.
단상
어떻게 보자면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따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두 가지를 두고 우선순위를 선택하기에는 생각할 것이 참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꿈(Dream)'보다는 '돈(Money)'을 선택합니다. 후자의 경우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선택, 하지만 나 또한 아마도 후자를 선택하는 부류에 속해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가요.
돈이 많이 있으면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할 수 있겠지만, 그게 전부일까요?